정보/반려 동물

고양이 예방접종 시기, 가격, 종류, 비용 - 새끼 아기 아깽이

is there? 2024. 2. 22. 07:18

목차

     

    이번 글은 새끼 및 아기 고양이 예방접종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 예방접종 시기, 가격, 종류, 비용 

     

    고양이 예방접종은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으로 ,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고양이 예방접종에는 시기, 가격, 종류, 비용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기

     

    고양이 예방접종은 보통 8주 이후부터 시작합니다. 이 시기 전에는 어미묘로부터 모유를 먹으면서 모체 이행 항체를 받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몸무게가 최소 600g 이상이어야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몸무게가 너무 작은 경우에는 예방 접종이 고양이의 건강에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간격

     

    예방접종은 3~4주 간격으로 3회를 진행합니다. 이 간격은 항체를 높은 수준으로 형성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것으로, 최대한 날짜를 맞춰서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을 할 때는 고양이의 컨디션이 좋아야 하며, 감기나 설사 등의 증상이 없어야 합니다. 예방접중 후에는 미용, 목욕 등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요소는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행 과정

     

    고양이 예방접종을 3회 모두 마친 후에는 항체 검사를 진행합니다. 항체 검사는 고양이가 예방접종을 통해 각 바이러스에 대해 어느 정도의 항체 수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만약 항체가 낮게 형성된 바이러스가 있으면 추가로 접종을 해주어야 합니다. 항체 검사는 비용이 추가로 들 수 있지만,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검사입니다.

     

     

     

    가격 및 비용

     

    고양이 예방접종의 가격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3만 원~5만 원 정도입니다. 병원의 규모나 운영 체계에 따라 초진비용과 접종 비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예방접종은 종합 백신의 경우 1~2차에는 4만 원 정도, 3차에서는 6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광견병은 2.5만 원 정도이며, 국가 지원 기간에 지원 지정 병원에서는 저렴한 비용 (약 1만 원)으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항체검사는 5 ~ 10 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예방접종 종류

     

    고양이 예방접종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종합 백신입니다. 종합 백신은 고양이에게 흔하고 치명적인 4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종합 백신

     

    • 허피스: 고양이 감기로, 콧물, 재채기,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타 고양이의 콧물 등 타액을 통해서 전파됩니다.
    • 칼리시: 허피스와 비슷한 고양이 감기로, 입안에 궤양이 생기거나 구강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범백혈구감소증: 범백이라고도 불리는 질병으로, 바이러스성 장염의 한 종류입니다. 전염성이 강하고 치사율이 높습니다. 벼룩, 빈대 등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 클라미디아: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콧물, 재채기, 결막염 등이 나타납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합 백신은 이 4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백신으로, 3종 백신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외에도 선택적으로 접종할 수 있는 백신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적 접종 백신

     

    •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레트로 바이러스에 의해 면역 결핍과 종양성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감염된 고양이의 침 등의 타액을 통해서 전파됩니다. 신체 장기 곳곳에 림프종이 발생하거나 빈혈, 면역 저하로 인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으로, 주로 어린 고양이나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들이 잘 감염됩니다. 가벼운 장염 증상을 보이기도 하지만,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면 전염성을 띄게 되고, 흉부와 복부에 물이 차거나 무기력증, 식욕 감퇴, 체중 감소,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방법이 없고 치사율이 높은 질병입니다.

     

    • 광견병: 고양이가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게 물릴 경우 전염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광견병의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으며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반려동물은 광견병 백신을 맞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2024.02.05 - [정보/반려 동물] - 집 고양이 수명은 몇년인가요, 평균수명 30년 진실일까?

     

    집 고양이 수명은 몇년인가요, 평균수명 30년 진실일까?

    이번 글은 고양이 수명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집 고양이 수명은 몇 년인가요, 평균수명 30년 진실일까? 고양이는 사람과 달리 빠르게 성장하고 노화하는 동물입니다. 고

    dp30000.tistory.com

     

     

    2024.02.04 - [정보/반려 동물] -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눈병 종류 알아보기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눈병 종류 알아보기

    이번 글은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및 눈병 종류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고양이 눈물 흘리는 이유, 눈병 종류 알아보기 고양이의 눈물은 눈을 보호하고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한

    dp300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