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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베르테르 효과 혹은 베르테르 증후군 뜻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르테르 효과란(증후군) 뜻 및 원인 알아보기
베르테르 효과란, 유명인이 존경하거나 선망하는 인물이 자살할 경우, 그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비슷한 상황에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자살을 모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등의 미디어가 자살을 보도하거나 미화하면, 특히 취약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자살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18세기 독일의 작가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소설은 주인공 베르테르가 짝사랑 때문에 자살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이 소설이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끌면서, 베르테르를 흉내 낸 자살이 유행처럼 퍼져나갔습니다.
베르테르 증후군 원인
해당 증후군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사회적 학습이라는 개념입니다. 사회적 학습이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을 말합니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도 학습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 유명인이나 친구, 가족 등이 자살을 보면, 자산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행위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들과 공감하거나 동일시하면서, 자살을 정당화하거나 합리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생을 마감한 사람들이 언론이나 사회에서 관심을 받거나 존중을 받는다고 느끼면, 자신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욕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은 자살 행동의 정상화라는 개념입니다. 자살 행동의 정상화란, 자살이 흔하고 일상적인 현성이라고 인식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살에 대한 미디어 보도가 많아지면, 이러한 행동이 충격적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스스로 목숨을 높은 사람들의 이야기나 사진, 편지 등이 공개되면, 자살을 한 사람들의 감정이나 동기를 이해하거나 공감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살을 한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거나 연결하면서, 자살을 하고 싶은 욕구가 강해질 수 있습니다.
베르테르 효과 예방 하려면?
미디어가 자살에 대한 보도를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디어는 이러한 행동을 미화하거나 선정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행위에 대한 원인이나 방법, 장소 등의 세부 정보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자살을 한 사람들의 사진이나 편지 등을 공개하지 않고, 자살을 한 사람들에 대한 비난이나 비판을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살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나 상담 전화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선택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고,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살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외롭고 고립되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따뜻한 말과 행동을 통해 자살이 아닌 다른 해결책이 있다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선택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자살은 결코 해결책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베르테르 효과는 자살을 모방하는 현상으로, 사회적 학습과 자살 행동의 정상황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르테르 효과를 예방하려면, 미디어가 자살에 대한 보도를 적절하게 하고, 자살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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