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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셀링 크로스셀링 뜻 장점 단점 차이점 전략 사례

is there? 2023. 8. 13. 11:45

목차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은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중의 하나입니다. 업셀링은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보다 더 비싼 또는 더 나은 상품을 제안하는 것이고, 크로스셀링은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과 관련된 다른 상품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전략은 모두 기업의 수익을 증대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의 뜻과 장단점 차이점 전략 및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의 차이점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제안을 하는 상품의 범주입니다. 업셀링은 고객이 사려는 제품의 같은 범주안에서 물건을 제안하는 것이고, 클로스셀링은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과 관련은 되어있으나 다른 범주의 상품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고객이 컴퓨터를 구매하고자 할 때 원래는 중간 정도의 사양을 알아보고 구매를 하고자 하였으나, 더 높은 사양의 퍼포먼스를 가진 컴퓨터를 제안하는 것을 업셀링, 컴퓨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 의자, 키보드 등과 같은 주변기기를 제안 하는 것을 크로스셀링이라고 합니다.

     

     

     

    업셀링과 크로스셀링 장점과 단점

     

    장점

     

    1. 기업은 수익과 이익률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업셀링은 고객의 구매액을 증가시키고, 크로스셀링은 고객의 구매수량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추가적인 마케팅 비용 없이 기존 고객에게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익률도 높아집니다.
    2. 고객은 가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업셀링은 고객에게 더 좋은 품질이나 경험을 제공하고, 크로스셀링은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지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와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하고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단점

     

    1. 기업에게는 리스크와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업셀링과 크로스 셀링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성향과 행동을 분석하고 적절한 시점과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과 자원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판매 압력이나 부적합한 제안으로 인해 고객의 신뢰나 만족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2. 고객에게는 부담과 불편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은 고객의 구매 의사나 예산을 존중하지 않고, 불필요하거나 비싼 상품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고객은 불쾌감이나 후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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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의 전략과 사례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합니다.

     

    업셀링과 크로스셀링 전략

     

    1.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고객의 구매 내역, 행동 패턴, 선호도, 피드백 등을 활용하고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제안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찾습니다.
    2. 고객에게 가치 제공: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은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더 나은 품질이나 경험, 더 많은 선택지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에게 제안하는 상품이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하고,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고객과의 소통: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은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기회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의견이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고객의 구매 의사나 예산을 존중하며, 과도한 압력이나 부적합한 제안을 피합니다.

     

     

    업셀링 사례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할 때, 바리스타가 더 큰 사이즈나 더 고급스러운 음료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하고자 하는데 바리스타가 "아메리카노를 주문하셨는데, 오늘은 콜드브루가 특별히 맛있어요. 콜드브루를 드셔보는 것은 어떨까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은 더 비싼 음료를 구매하게 되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스타벅스는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 큰 사이즈"."샷 추가", "시럽 추가" 등의 업셀링을 제공하고 "머그잔, 쿠기, 샌드위치" 등의 크로스셀 상품의 제안을 잘하는 것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크로스셀링 사례

     

    아마존에서 책을 구매할 때 웹사이트가 " 이 책과 함께 자주 구매되는 상품"이나 "이 책을 좋아하신 분들이 좋아하는 다른 책" 카테고리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구매하고자 하는데,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이나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등 다른 책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은 관심을 가질만한 또 다른 제품을 발견하고, 아마존은 더 많은 판매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러한 제안을 하기 위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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