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케팅

영업 후 후속 조치의 중요성

is there? 2023. 8. 18. 08:36

목차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판매는 성공적인 고객 유치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 행위입니다. 많은 기업이 초기 판매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거래가 완료된 후 후속 조치의 엄청난 가치를 간과하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업 판매 후 후속 조치가 중요한 이유와 고객만족, 충성도 및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에 기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 후 후속 조치를 해야 하는 이유

     

    판매는 종종 마케팅 및 영업 노력의 끝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를 했다고 모든 과정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이는 새로운 단계인 후속 단계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참여를 통해 관계를 공고히 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하며, 반복적인 비즈니스를 유도해야 합니다.

     

     

    고객 중심 접근 방식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을 수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후속 조치 전략의 핵심입니다. 기업은 단순한 판매에서 거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초점을 전화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 선호도, 관심사에 우선순위를 둠으로써 기업은 지속적인 영향력을 창출하고 더 강력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후속 조치를 통한 고객 관계 육성

     

    후속 조치는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간단한"감사합니다"이메일이든 맞춤형 전화통화이든, 이러한 제스처는 고객에게 비즈니스에 진정으로 감사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정기적인 참여는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고려하도록 유도합니다.

     

     

    고객 만족 보장

     

    판매 후 후속 조치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문제나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신속한 후속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은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뢰와 충성도 구축

     

    신뢰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 고객 관계의 초석입니다. 일관된 후속 조치는 판매 후에도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는 노력을 보여줍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충성도를 높여 고객이 경쟁사 대신 기존의 사용하던 브랜드를 선택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피드백 수집 및 서비스 개선

     

    피드백은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후속 상호 작용을 통해 의견, 제안 및 비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선하여 고객의 기대에 더 잘 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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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의 마음 사로잡기

     

    분주한 시장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정기적인 후속 관리를 통해 고객의 머릿속에 브랜드를 신선하게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구매주기가 긴 산업에서 특히 중요한 부분인데, 고객이 당장 제품을 필요로 하지 않더라도, 필요하게 되면 기존의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 경험 개인화

     

    현재의 고객들의 성향은 개인화 및 차별화입니다.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에 따라 후속 커뮤니케이션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준의 개인화는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고객의 개인으로 가치 있다고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향 판매 기회 창출

     

    후속 상호 작용은 기존 관계를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향 판매 또는 교차 판매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면 구매에 가치를 더하는 보완 제품이나 업그레이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활용

     

    고객마다 선호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다릅니다. 어떤 고객은 전화를 선호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전화가 부담스러워 소셜 네트워크 메시지를 통해서 문의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커뮤니케이션 창구로 활용하여 고객이 가장 편한 곳에서 상품에 대한 문의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타이밍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

     

    후속 조치의 성패를 가르는 것은 타이밍입니다. 너무 일찍 연락하면 성급하게 보일 수 있으며, 너무 늦으면 고객은 브랜드의 대한 관심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전략적 후속 조치는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여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참여를 보장하는 타이밍을 계산해야 합니다.

     

     

    고객 우려 사항 극복하기

     

    후속 조치를 통하여 고객이 구매 후 가질 수 있는 모든 우려 사항을 사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품 사용법을 명확히 설명하거나 기술적인 문제를 지원하는 등 이러한 지원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구매자의 후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판매 후 후속 조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는 거래와 지속적인 관계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며 참여, 개선 및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후속 조치 전략의 우선순위를 정함으로써 기업은 충성도, 신뢰, 탁월한 고객 관리로 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3.08.16 - [정보/마케팅] - 판매 영업 전략 - 판매촉진 전략 : 고객이해 (판매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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