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술 마시면 졸린 이유, 술 먹으면 머리 아픈 이유 무엇일까

is there? 2024. 1. 18. 08:00

목차

     

    이번 글은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술 마시면 졸린 이유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술 마시면 졸린 이유, 술 먹으면 머리 아픈 이유 무엇일까?

     

    술을 마시면 잠이 오는 이유는 알코올이 뇌에서 수면을 유도하는 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알코올은 체내에서 깊은 잠을 유도하는 부위인 가바(GABA)라는 신경전달물질을 활성화시키는데, 이로 인해 몸은 이완되고 진정되며 신체 활동이 전반적으로 억제됩니다.

     

    이러한 반응은 잠이 오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수면제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술은 수면제와 달리 수면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술을 마시면 왜 수면의 질이 떨어질까?

     

    우리는 잠을 잘 때 렘수면과 비렘수면 상태를 오가며 깊은 잠에 빠집니다. 렘수면은 얕은 수면 상태로 꿈을 꾸는 단계이고, 비렘수면은 깊은 수면 상태로 몸과 뇌가 휴식을 취하는 단계입니다. 그런데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상태를 방해해 잠에서 자주 깨게 하고, 체내 알코올 분해 시에도 몸의 각성 효과가 일어나 잠을 자도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코올이 잠을 부른다고 해도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술 섭취에 의존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오히려 잠의 질을 낮춰 수면 건강을 방해하게 됩니다.

     

    반응형

     

    술 먹으면 머리 아픈 이유

     

    술은 알코올이라는 독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더 독성이 강한 물질을 생성합니다. 아세트알데하이드는 혈관을 확장시켜 뇌의 혈압을 증가시키고, 뇌의 신경을 자극하여 두통을 유발합니다.

     

     

    술은 몸의 수분을 빠르게 배출시키는 이뇨작용을 합니다.

     

    수분이 부족해지면 뇌세포가 수축하고, 뇌막이 늘어나게 되어 머리가 아프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술을 마시면 머리가 아프고, 숙취가 생기는 것입니다. 술을 마시고 머리가 아프지 않으려면, 술을 적당하게 마시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며,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을 술을 마시면 생기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