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

언더밸류 통관 뜻, 걸리면 과태료, 처벌 얼마나?

is there? 2024. 4. 4. 05:57

목차

     

    이번 글은 언더밸류 통관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언더밸류 통관 뜻, 걸리면 과태료, 처벌 얼마나?

     

     

    언더밸류 통관이란, 물건의 실제 가치보다 낮은 가격을 선언하여 관세를 적게 내려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짜리 물건을 10만 원으로 선언하면 그 물건에 대한 관세는 실제 가치의 10%만 내게 되는 것입니다.

     

    이 행위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국가의 세입을 줄이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관세는 국가의 중요한 수입원 중 하나인데, 이를 적게 내면 국가의 재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공정한 경쟁 환경을 깨뜨리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언더밸류 통관을 통해 물건을 싸게 판매하는 사람들로 인해 정직하게 제 가격에 물건을 제공하는 사업자들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과태료 및 처벌 얼마나?

     

    그렇다면 언더밸류 통관을 하게 되면 어떤 처벌을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받게 될까요? 이것은 물건의 가치와 언더밸류 통관의 빈도수, 그리고 얼마나 크게 언더밸류를 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과태료를 내야 하며, 심한 경우에는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과태료의 금액은 관세법에 따라서 결정이 되며, 법적 처벌의 경우에는 사기나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가 될 수 있습니다.

     

    언더밸류 통관을 하게 되면, 관세법 제270조 제1항에 따라 3년 이하 징역 또는 포탈관세액의 5배와 물품원가 중에서 큰 금액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이 징역과 벌금은 '형사처벌'이고, 포탈된 관세액에 가산세를 붙여 고지되는 행정적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반응형

     

    관세법

     

    '관세법'이란 우리나라에서 수입되는 물품에 대해서 부과되는 관세에 대한 법률입니다. 관세는 국가의 중요한 수입원 중 하나로, 이를 통해서 국가의 재정을 지원하고 국내 산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언더밸류 통관 적발 방법 어떻게?

     

    정확한 관세율 파악

     

    언더밸류의 경우 형사처벌과는 별도로 세금이 고지됩니다. 그런데 수입한 시기, 물품 원의, 관세율 등에 따라서, 형사처벌 수위보다, 오히려 고지되는 세금이 훨씬 큰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하게 품목분류가 된 것인지 검토

     

    실제 사건을 접하다 보면, '품목분야'가 쟁점이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목록통관 대상 물품인지 검토

     

    자가사용 목적의 물품인 경우, 일정금액 이하의 물품은 애초에 수입신고의무가 면제됩니다.

     

     

    관세법상 납세의무자인지 여부를 검토

     

    관세포탈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원치적으로 관세법상 납세의무가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언더밸류 통관'은 단기적으로 보면 이익을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적인 처벌은 물론 행정적인 불이익까지 동시에 볼 수 있는 언더밸류 통관을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