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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과 마케팅의 차이 무엇이 다를까?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영업과 마케팅의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차이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두 가지 개념은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다른 개념입니다.
마케팅이 인지도 창출, 리드 생성, 브랜드 구축에 초점을 맞누는 반면 영업은 리드를 고객으로 전화하고 수익의 창출을 근본으로 두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업과 마케팅의 주요 차이점과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어떻게 비즈니스에 있어서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인지도 창출 그리고 브랜드 구축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마케팅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구축하고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두는 행위입니다. 이것은 타깃층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과 문제점을 파악하며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을 가장 큰 개념으로 두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광고, 홍보, 소셜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등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하며, 이러한 행위들을 토대로 리드를 생성하고, 생성된 리드를 고객으로 이동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영업: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
그렇다면 영업은 어떤 것일까요? 마케팅은 고객과 브랜드의 치중을 했다면 영업은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일련의 행위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마케팅에서 확보한 리드를 고객으로 전환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과 문제점을 이해하며,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에 영업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영업 전문가는 콜드 콜, 이메일 마케팅,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거래를 성사시키고, 영업팀은 생성된 리드를 토대로 거래 체결 및 그 이상에 이르는 전체 영업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마케팅이 조금 더 개념적인 부분, 브랜드의 이미지와 같은 시각적인 면으로 다가는 면이라면, 영업은 그러한 브랜드의 가치를 토대로 실질적으로 시장에서 이익을 확보해야 하는 사업의 최전선에 활약하는 선봉장 같은 이미지입니다.
조율의 중요성
영업과 마케팅은 다른 업무를 수행하지만 둘은 상호의존적입니다. 마케팅은 수요를 창출하고 영업은 그 수요를 수익으로 전환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기능을 정렬하고 원활하게 함께 작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부서의 업무가 제대로 조율이 되지 않는다면 마케팅의 노력이 헛수고가 될 수 있으며, 영업팀은 거래를 성사시키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마케팅과 영업을 연계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장을 주도하는 능률적이고 효율적인 영업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확보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영역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몇 가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리드를 생성하는 것이라면, 영업은 이러한 리드를 고객으로 전화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개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연계하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두 부서 간의 간소화된 업무 프로세스를 생성함으로써 기업은 수익을 극대화하고 성장을 주도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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