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니치마켓'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니치마켓 뜻, 시장 공략 분석 사례
니치마켓이란?
니치마켓은 특정한 제품, 서비스 또는 고객 세그먼트에 초점을 맞춘 작은 시장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주로 '틈새시장'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전체 시장보다 상대적으로 작지만 특정한 고객의 니즈와 요구에 특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니치마켓은 대중적이지 않은, 특정한 관심사나 요구를 가진 소수의 고객을 타기팅 합니다.
시장 공략 분석 사례
하겐다즈
과거 아이스크림은 아이들만 먹는 제품으로 여겨지곤 했습니다. 하겐다즈는 이러한 편견을 깨고 어른들도 먹을 수 있는 고급스러운 맛의 아이스크림들을 출시했습니다. 아이들의 입맛이 아닌 어른들의 취향을 반영하는 아이스크림은 효과적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했습니다.
김치냉장고 딤채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김치 냉장고는 일반적이게 되었습니다. 전혀 특별할 것이 없는 가전제품인데요.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는 특이한 냉장고이긴 합니다.
최초의 김치냉장고 딤채는 김치 보관을 해야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아파트와 현대적인 주택에 사라는 사람들을 위해서 김치 냉장고를 만들었습니다. 옛 우리말인 '딤채'라는 브랜딩과 더불어 김치만을 위한 냉장고를 성공적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카놀라유
과거의 식용유는 주로 콩을 원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굽거나 튀기는 등의 제한적인 용도로만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식업의 발달과 요리의 발달로 인해서 식용유는 원재료에 따라서 포도씨유, 카놀라유, 올리브유, 코코넛 오일, 아보카도 오일 등 사용 목적에 맞게 세분화되었습니다.
니치공략 시장 공략 방법
세밀한 시장조사 및 타깃 조사
니치카멧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세밀한 시장조사가 필수입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타기업과 직접 경쟁하지 않아도 될 시장 내의 적절한 위치를 찾아내고, 그곳에 경영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수 있습니다.
고객 이해
틈새시장은 특정 소비자 집단의 독특한 요구와 선호를 충족시키는 시장의 전문화된 세그먼트입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독특한 요구와 욕구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그들과 더 깊은 수준에서 올리는 제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랜드 존재감 확립
틈새시장의 매력은 특정 고객의 구체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있습니다. 이런 대상 지향적 접근법은 기업이 경쟁자와 구별되고 선택된 특정 분야 내에서 강력한 브랜드 존재감을 확립할 수 있게 합니다.
SNS 활용
여러 가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에서는 유튜브 쇼츠를 활용하는 것이 요즘에는 많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쇼츠는 틈새시장 마케팅을 할 때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는 누구나 플랫폼에 관한 깊은 지식이나 비싼 장비가 없이도 매력적인 짧은 동영상을 통해 홍보 동영상을 쉽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분석 기능
쇼츠는 분석 기능을 통해 시청자 행동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마케터는 조회수, 좋아요, 댓글, 공유, 구독자 성장률과 같은 데이터를 통해서 보다 분석적으로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2023.11.28 - [정보/마케팅] - 니치마케팅 실패사례 및 활용사례 살펴보기 - 틈새마케팅
2023.11.27 - [정보/마케팅] - 니치마케팅 뜻 정의 성공전략 - 틈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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