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케팅

스놉효과 뜻, 사례 마케팅, 속물효과 심리 원인 무엇?

is there? 2024. 4. 5. 06:32

목차

     

    이번 글은 스놉효과 혹은 속물효과라고 불리는 심리 효과의 의미 및 여러 가지 사례 그리고 마케팅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스놉효과 뜻, 사례 마케팅, 속물효과 심리 원인

     

    스놉효과란?

     

    스놉효과는 '잘난 척하는 속물'이라는 뜻으로 특정 상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다른 사람의 수요로 영향을 받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특정 제품의 소비가 늘어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면, 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말로는 속물효과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스놉효과와 속물효과 같은 개념일까?

     

    위에서 스놉효과는 속물효과라고도 불린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두 가지 효과는 같은 개념일까요? 엄밀히 따르자면 이 두 효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놉효과는 특정 상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가 다른 사람의 수요로 영향을 받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특정 제품 소비가 늘어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면 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를 말합니다.

     

     

    속물효과 심리적인 원인

     

    반면에, 속물효과는 다른 사람과 차이를 두고 싶은, 소위 말하는 '속물'과 같이 타인과의 차별화를 위하는 심리에서 비롯됩니다. 특정 재회에 대한 소비가 다수의 대중들에게 확산이 되면 그러한 소비가 더 이상 자신의 신분이나 위상을 차별화하는 데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 입니다.

     

    따라서 스놉효과와 속물 효과는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둘 다 사람들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효과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은 기업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스놉효과의 마케팅 사례

     

    VVIP 마케팅

     

    스놉효과는 금융 시장에서 초상위계층, 일명 VVIP를 잡는 마케팅에 쓰입니다. 이들만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이 주된 포인트로, 연회비 100만 원이 넘는 신용카드, 전용 라운지 서비스, 맞춤 컨설팅 등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럭셔리 브랜드 제품

     

    고가의 럭셔리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이 제품들이 자신을 상위 계층으로 구분 짓는 여깁니다. 예를 들어, 한정판 패션 컬렉션은 스놉효과와 좋은 예시로, 제한된 수량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더욱 독특하고 특별한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다고 느낍니다.

     

     

    희소성을 가진 예술품

     

    예술품은 희소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스놉효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술품은 소유함으로써 소비자는 자신의 독특한 취향과 지위를 과시할 수 있습니다.

     

     

    독특한 여행지

     

    남들과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대충적이지 않은 독특한 여행지를 찾아 여행을 떠납니다. 이러한 여행지는 스놉효과를 일으키는 또 다른 예시입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들의 독특함과 차별성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고, 특정 소비자 그룹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합니다.

     

     

    2024.04.03 - [정보/생활] - 바넘 효과 뜻, 실험, 예시, 문제점 알아보기

     

    바넘 효과 뜻, 실험, 예시, 문제점 알아보기

    이번 글은 바넘효과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주제로 선정해 보았습니다. 바넘 효과 뜻, 실험, 예시, 문제점 바넘 효과란? 바넘 효과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

    dp300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