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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 이란 사례 입소문 마케팅 방법
바이럴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참여를 촉진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일환입니다. 널리 공유되고 이야기되는 콘텐츠를 생성함으로써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회사는 많은 청중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기 위한 몇 가지 전략 및 그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이란?
위에서 바이럴 마케팅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인지도 및 대중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의 일환이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대중들의 감정의 힘을 끌어내야 합니다.
감정적인 콘텐츠는 중립적인 콘텐츠보다 입소문이 날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행복, 영감, 경외감,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 특히 효과적입니다. 강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동영상은 공유되고 이야기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실제로 감성적인 광고가 이성적인 광고보다 공유될 확률이 2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감성적인 콘텐츠를 만들려면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유머를 사용하여 시청자의 감정에 닿는 소통을 위주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콘텐츠의 중요성
사용자 제작 콘텐츠는 진성성 있고 공감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때문에 참여쿠폰이나 시식쿠폰을 제공하고 그에 따른 포스팅으로 사람들을 모으는 바이럴 마케팅이 한때는 굉장히 많은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사람들은 브랜드의 광고보다 동료의 추천을 더욱더 신뢰합니다. 팔로워가 해시태그 캠페인을 실행하거나 콘테스트를 주최하여 브랜드와 경험을 공유하도록 장려하세요. 이것은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생성할 뿐만이 아니라, 브랜드의 인지도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설 미디어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브랜드를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의 한 형태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팔로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에 대한 소문을 퍼트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할 인플루언서를 선택할 때 그들의 틈새시장, 청중 인구 통계 및 참여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브랜드 가치와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료 소셜 광고로 도달 범위 극대화
유료 소셜 광고는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특정 인구 통계 및 관심사에 타기팅 하면 많은 잠재조객에게 빠르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홍보 게시물 및 프로모션 트윗과 같은 다양한 광고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만들 때 관심을 끄는 이미지와 사람들이 클릭하고 공유하도록 유도하는 문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이럴마케팅 사례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의 한 가징 유명한 예는 ALS 아이스 버킷 챌린지입니다. 이 캠페인은 2014년 사람들이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근위축성측생경화증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얼음물 양동이를 머리에 뒤집어쓰는 동영상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도전은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전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으며 연예인과 정치인들이 챌린지에 동참에 그 인기를 더 했습니다. 캠페인은 몇 가지 이유로 성공적이었습니다.
첫째 사람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명확한 클릭 유도문안이 있었습니다. 둘째 살마들이 친구를 태그하고 챌린지를 도전하도록 하는 공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셋째 이 도전은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감정적인 갈고리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ALS 협회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가 8주 만에 1억 1500만 달러 한하 약 1500억 원을 모금했다고 보고 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ALS 연구를 위한 자금을 모금했을 뿐만 아니라 질병에 대한 인식과 치료법을 찾기 위해 수행되고 있는 작업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바이럴 마케팅이 좋은 목적을 위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예시입니다. 간단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빠르게 확산되고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캠페인의 성공은 소셜 미디어의 힘과 공유할 수 있고 감정적으로 공명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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