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생활

살바도르 달리 작품세계 특징 및 시대적 배경에 대하여

is there? 2024. 4. 11. 07:24

 

이번 글은 살바도르 달리 작품세계 특징 및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친 시대적 배경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살바도르 달리 작품세계 특징 및 시대적 배경

 

살바도르 달리는 스페인의 초현실주의 화가이자 판화가로, 그의 작품은 무의식의 이미지를 탐구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꿈의 이미지를 작은 콜라주 형태의 유화로 표현하곤 했습니다. 그의 그림은 일반적인 물체가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방식으로 병치, 변형 또는 다른 방식으로 변형되는 꿈의 세계를 묘사하였습니다.

 

 

 

작품 특징

 

달리의 작품은 세 가지 주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 인간의 우주와 감각
  • 성적 상징
  • 상징적 이미지

이러한 실험은 1929년에 달리의 첫 번째 초현실주의 기간을 이끌어 냈습니다.

 

 

초현실주의란?

 

초현실주의는 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발전한 예술과 문화 운동으로써 예술가들이 무의식을 표현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는 종종 비논리적이거나 꿈같은 장면과 아이디어의 표현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운동의 목표는, 리더인 앙드레 브레톤에 따르면, 꿈과 현실의 이전에는 상반되었던 조건들을 "절대적인 현실, 초현실"로 해결하는 것이었습니다.

 

 

초현실주의는 또한 다다이즘에 운동에서 발전을 하였으며, 이 운동은 1차 세계대전 이전에 이성을 고의로 거부하는 반예술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러나 초현실주의의 강조검은 부정이 아니라 긍정적인 표현이었습니다. 이 운동은 1차 세계대전의 공포를 초래한 "이성주의"에 대한 반응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초현실주의 예술은 일반적을 놀라움의 요소, 예상치 못한 병치, 그리고 비논리적인 연결을 특징으로 합니다. 많은 초현실주의 예술가와 작가들은 그들의 작품을 철학적 운동의 표현으로 보았으며, 작품 자체는 두 번째로 중요하고 여겼습니다.

 

예를 들어, 브레톤이 첫 번째 초현실주의 선언에서 말한 "순수한 정신 자동화"에 대한 표현입니다. 그는 초현실주의를 무엇보다도 혁명적인 운동이라고 명확히 주장하였습니다.

 

 

 

살바도르 달리 시대적 배경

 

살바도르 달리는 프랑스에서 스페인 내전을 거쳐 1940년에 미국으로 이주하였고, 그곳에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1948년에 스페인으로 돌아와 가톡릭 신앙으로 돌아오겠다고 선언을 하였고, 고전주의, 신비주의, 그리고 최근의 과학적 발전에 대한 그의 관심을 바탕으로 "핵 미스티시즘" 스타일을 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