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준거집단이란 단어의 뜻과 예시 그리고 유형 및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거집단 뜻, 예시, 유형 및 사례, 이론 정의
준거집단 이란?
준거집단은 개인이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나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는 개인이 판단을 내릴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을 경우 참고로 하여 그 판단의 근거로 삼는 가치기준 또는 이데올로기나 행동원리 가은 것을 갖춘 집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
준거집단의 예시를 알아보자면, 일시적으로 형성되는 프로젝트 팀, 단기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 임시 작업 그룹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개인이 자신을 소속으로 인식하면서도, 내집단과 외집단 사이에 위치하며, 일시적이거나 특정 목적을 위해서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형 및 사례
준거집단은 해당 집단의 소속 여부에 따라서 크게 회원집단과 비회원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회원집단
이는 접촉빈도와 송식성에 따라서 4개의 세부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 동료나 학교 급우 등과 같이 자주 접촉하고, 공식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집단을 1차 공식집단이라고 합니다.
비회원집단
이는 개인이 그 집단에 소속되기를 희망하는지 아니면 회피하는지 여부에 따라 열망집단과 회피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준거집단 이론의 정의
준거집단 이론은 개인이 행동을 함에 있어서 그 행동 방향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갖는 집단규범을 갖춘 집단, 즉 개인이 판단을 내릴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을 경우 참고로 하여 그 판단의 근거로 삼는 가치기준 또는 이데올로기나 행동원리 같은 것을 갖춘 집단을 의미합니다.
준거집단의 중요성
제품선택의 기준 제공
준거집단은 소비자에게 제품 선택의 기준을 제공하며,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의사결정에 영향
준거집단은 개인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규범이나 가치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 준거집단은 중요한 제품 정보의 원천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에 영향
준거집단의 개념은 마케터들에게 매우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이를 확실히 이해하지 못한 채로 리뷰 관리를 하게 될 경우 마케팅 전략과 어긋난 방향으로 실수를 저지르거나, 리뷰 관리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
준거집단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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