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냄새마케팅 혹은 향기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현재 해당 마케팅 내용에 대해서 정보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향기마케팅 성공사례 및 실패 사례 : 냄새마케팅 이란?
정의
향기마케팅이란 후각을 자극하는 향기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감정과 기억을 유발하고,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향기마케팅은 매출 증대, 재방문율 증가, 고객 만족도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마케팅은 적절한 향기의 선택, 농도 조절, 확산 방법 등에 따라서 성공과 실패가 갈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향기마케팅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성공 사례
싱가포르 항공
승무원이 특별히 제작된 시그니처 향인 '스테판 플로리디안 워터스'를 뿌리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물수건에도 향소를 뿌려, 여행에 대한 좋은 추억과 싱가포르항공의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 퍼진 커피 향을 해치지 않기 위해 자극적인 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커피와 잘 어울리는 베이커리 메뉴를 구성하여, 커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향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했습니다.
교보문고
책 향은 담은 '더 센트 오프 페이지'라는 시그니처 향을 개발하고 매장과 제품에 작용하여, 책에 대한 애정과 교보문고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높였습니다.
실패 사례
농심 : 오징어 먹물 새우깡
새까만 외형과 향이 좋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외면을 받았습니다.
향수회사 - 향수 샘플
향수 샘플을 잡지에 부착하여 배포하였으나, 향소의 향이 잡지의 잉크 향과 섞여 불쾌감을 주었습니다.
향기마케팅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강력한 전략이지만, 향기의 선호도와 효과는 개인마다 다르므로, 향기 전문가의 컨설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냄새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라면, 향기의 선택과 적용 방법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2023.09.23 - [정보/마케팅] - 소리 마케팅 성공 사례 - 애플 사운드 어필
2023.03.02 - [정보/마케팅] - 마케팅 믹스 4P 7P 전략 효과적인 믹스란
'정보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텔링 방법 및 기법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0) | 2023.12.22 |
---|---|
브랜드 스토리텔링 이란: 콘텐츠 마케팅과의 차이 무엇일까? (0) | 2023.12.22 |
매스마케팅 뜻과 정의 - 사례 및 효과 (0) | 2023.12.13 |
엘리베이터 피치 뜻 및 정의 - 예시 및 방법 형식 알아보기 (0) | 2023.12.08 |
니치마케팅 실패사례 및 활용사례 살펴보기 - 틈새마케팅 (0) | 202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