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글은 조절변수와 매개변수의 듯 및 아이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해당 정보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조절변수 매개변수 뜻 차이 및 예시
논문이나 연구에서 변수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변수는 연구의 목적과 가설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거나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그 방식과 의미는 다릅니다. 조절변수와 매개변수의 뜻 및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간단한 예시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절변수란 무엇일까?
조절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서로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입니다. 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가 미치는 효과 (영향)를 높이거나 낮추는(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변수입니다.
조절변수 예시
조절변수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학생들의 성적을 연구하는 경우, 독립변수는 학습시간, 종속변수는 시험점수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학습시간이 늘어나면 시험점수가 높아지는 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관계는 다른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성별이나 나이, 학습방법, 학습환경 등이 그러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들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즉, 조절변수의 값에 따라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가 달라집니다. 이러한 변수들을 조절변수라고 부릅니다. 조절변수는 연구자가 통제할 수 있는 변수이며,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매개변수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서 서로의 관계를 설명하는 변수입니다. 즉,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영향)를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변수입니다. 따라서 매개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매개변수는 연구자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이며,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매개변수 예시
광고를 연구하는 경우, 독립변수는 광고 횟수, 종속변수는 판매량이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이때, 광고 횟수가 늘어나면 판매량이 높아지는 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관계는 다른 변수에 의해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횟수가 늘어나게 되면, 소비자들의 인식도나 태도, 구매의도 등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들은 광고 횟수와 판매량 사이의 관계를 설명해 줍니다. 이것은 매개변수의 값에 따라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가 유의미한지 여부가 결정되게 됩니다. 이러한 변수들을 매개변수라고 부릅니다.
이상으로 조절변수와 매개변수의 뜻 및 차이에 대해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았습니다. 이 두 변수는 연구의 목적과 가설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두 변수를 구분하는 것은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고 평가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연구에서 변수의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 좋은 연구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2023.12.11 - [정보/생활] - 독립변수 종속변수 통제변수 정의 및 예시
'정보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글레이징 뜻 무엇일까? (0) | 2023.11.14 |
---|---|
거주자 우선주차 제도 구역 시간 및 신청 방법 위반 벌금 얼마? (0) | 2023.11.11 |
crm 이란? 뜻 - 마케팅 효과 있을까? (0) | 2023.10.28 |
할로윈데이 유래 및 뜻 기원 - (핼로윈 핼러윈) Trick or Treat (0) | 2023.10.18 |
마시멜로 원료 무엇일까? - 마시멜로우? 마쉬멜로우? 만들기 어떻게? (0) | 2023.10.17 |